공무원노조 울산본부 북구지부, 직장 내 괴롭힘 대응 나서

"현대판 노예제, '갑질' 울산 북구보건소장 파면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본부 북구지부(지부장 강승협, 이하 북구지부)가 울산북구 보건소장의 ‘직장 내 괴롭힘’을 폭로하며 중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북구지부는 지난 11일 오전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구 보건소장의 ‘갑질’을 규탄하며 보건소장을 즉시 직위해제하고 파면 등 중징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북구지부에 따르면 2017년 채용되어 부임한 북구 보건소장은 직원들에게 외모 비하 발언과 폭언, 보건소장 자녀의 등하교, 심부름, 개인 운전기사 노릇을 시켰을 뿐 아니라, 본인이 병원에 입원했을 때는 병문안 명단을 작성하게 하는 등 온갖 방법으로 직원들을 괴롭혀 왔다.

또한 암투병 중인 직원을 돕기 위한 성금 모금을 하지 말라고 하거나 직원의 개인사·가정사를 들춰내고 부서 회식 때는 일부러 1시간 늦게 도착해 전 직원들을 대기시키는 등 비상식적인 행동도 일삼았다고 폭로했다.

북구지부는 “보건소장의 갑질로 자살 충동과 우울증을 호소하는 직원을 정신이 이상하다고 인사조치를 요구하는 등 더 심각한 갑질에 대한 피해자들의 진술이 있지만 피해자가 특정될 것을 우려해 일일이 밝히지는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건소의 수장이라는 사람이 각종 갑질로 직원들에게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고 자살충동·우울증까지 이르게 했다는 사실을 볼 때 보건소장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후 북구지부는 북구청에 보건소 직원들이 노조에 제출한 투서와 노조가 자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등을 제출했다. 또한 다음 날인 12일 북구청장을 면담해 보건소장의 직위해제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피해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북구지부의 요구에 따라 북구청은 현재 보건소장을 임시 분리조치했으며 13일부터 북구청 감사 담당 공무원 2인을 비롯해 변호사와 인권 전문가, 노무사 등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조사위원회가 꾸려져 자체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북구청은 자체 진상조사 후 보건소장의 인사권을 가진 울산광역시에 징계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북구지부 강승협 지부장은 “보건소장 부임 이후부터 갑질 행태에 대해 노조가 인지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보건소 직원들이 보복 등을 우려해 문제를 제기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은 참을 수 없는 수위에까지 이르러 조합원들이 노조가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조사 결과와 징계 요구 수위 등 향후 상황을 보면서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노조가 대응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